전자금융거래 기본약관

전자금융거래 기본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문커뮤니티 (이하 '회사')가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결제대금예치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식회사 페이업 또는 NHN 한국사이버결제 주식회사 (이하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자')의 전자금융거래서비스와 문커뮤니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다음 각 호의 인터넷사이트 등(이하 ‘인터넷사이트’라 합니다)을 통하여 가입한 이용자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이용하는 경우, 회사와 이용자 간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으로써 전자금융거래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1. 1. 문커뮤니티사이트 (https://mooncp.net/)
  2. 2. 그 밖에 문커뮤니티가 직간접적으로 운영하는 인터넷사이트
제2조. (정의)
  1. 1항. 이 약관에서 정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1. 1. ‘전자금융거래’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거래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또는 정보로서,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 정보(신용카드번호를 포함), 전자서명법상의 전자서명생성정보 및 인증서, 이상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금융기관 또는 전자금융업자에 등록된 이용자번호 또는 ID 및 이용자의 생체정보 등 전자금융거래법 제2조 제10호에서 정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2. 2. ‘전자지급수단’이라 함은 선불전자지급수단, 신용카드 등 전자금융거래법 제2조 제11호에서 정하는 전자적 방법에 따른 지급수단을 말합니다.
    3. 3. ‘전자지급거래’라 함은 자금을 주는 자(이하 ‘지급인’이라 합니다)가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자’로 하여금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받는 자(이하 ‘수취인’이라 합니다)에게 자금을 이동하게 하는 전자금융거래를 말합니다.
    4. 4. ‘전자적 장치’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정보를 전자적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처리하는데 이용되는 장치로서 현금자동지급기, 자동입출금기, 지급용단말기, 컴퓨터, 전화기 그 밖에 전자적 방법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5. 5. ‘접근매체’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거래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또는 정보로서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 정보(신용카드번호를 포함), 전자서명법 상의 전자서명생성정보 및 인증서, 금융기관 또는 전자금융업자에 등록된 이용자번호 또는 ID, 이용자의 생체정보, 이상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등 전자금융거래법 제2조 제10호에서 정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6. 6. ‘전자금융거래서비스’ 또는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제4조 기재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7. 7. ‘이용자’라 함은 제2장 내지 제4장에서 달리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본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8. 8. '거래지시'라 함은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계약에 따라 금융기관 또는 전자금융업자에게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지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9. 9. '오류'라 함은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전자금융거래가 전자금융거래계약 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따라 이행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합니다.
    10. 10. '이용자번호 또는 ID'란 이용자의 동일성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숫자와 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1. 11. '비밀번호'란 이용자의 동일성 식별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가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숫자와 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2. 12. '서비스'라 함은 문커뮤니티(mooncp.net 또는 문커뮤니티가 직간접적으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유형의 상품 또는 무형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2. 2항.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본 조 및 본 약관 각 장의 정의조항에서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법령이 정한 바에 의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및 변경)
  1. 1항. 회사는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를 하기 전에 본 약관을 인터넷사이트에 게시하고 이용자가 본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2항.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전자문서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 모사전송, 우편 또는 직접교부의 방식으로 본 약관의 사본을 이용자에게 교부하고 그 약관의 내용을 설명합니다.
  3. 3항. 회사가 본 약관을 변경하는 때에는 그 시행일 1개월 전에 변경되는 약관을 인터넷사이트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의를 제기할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약관 변경내용을 통지하였음을 확인해 줍니다.
  4. 4항. 이용자는 제3항의 규정에 따른 약관의 변경내용이 게시되거나 통지된 후부터 변경되는 약관의 시행일 직전 영업일까지 전자금융거래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전단의 기간 안에 이용자가 약관의 변경내용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약관의 변경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5. 5항. 회사는 법령의 개정으로 인하여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하는 때에는 변경된 약관을 즉시 인터넷사이트(전자적 장치)에 최소 1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제4조. (전자금융거래서비스의 구성 및 내용)
  1. 1항. 전자금융거래서비스는 다음 각호의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1. 1. 페이업이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2. 2. NHN 한국사이버결제가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3. 3. NHN 한국사이버결제가 제공하는 결제대금예치서비스
    4. 3. 문커뮤니티 포인트
      1.  가) 포인트는 문커뮤니티 서비스 결제, 이벤트/프로모션 참여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유/무상으로 지급되며, 포인트의 사용방법 및 유효기간 등은 별도 안내사항을 통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2.  나) 포인트는 충전후 문커뮤니티 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한해 사용가능하며 잔액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3.  다) "회사"는 이용자가 부당한 목적과 방법으로 포인트를 확득하거나 사용하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이용중인 서비스및 회원자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4. 문커뮤니티 할인 쿠폰
      1. 가) 쿠폰은 "회사"의 이벤트 프로모션 참여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무상으로 지급되며, ‘쿠폰’별 유효기간, 할인금액/할인률 및 사용방법 등은 별도 안내사항을 통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2. 나) 쿠폰은 환급되지 않으며, 표시된 유효기간이 만료되거나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소멸합니다.
      3. 다) “회사”는 이용자가 부정한 목적과 방법으로 쿠폰 등을 획득하거나 사용하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해당 이용자에 대한 할인쿠폰을 회수 또는 소멸시키거나 회원자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라) 쿠폰의 제공 내용 및 운영 방침은 "회사"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2항. 회사는 필요 시 이용자에 사전 고지하고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5조. (거래내용의 확인)
  1. 1항. 회사는 인터넷사이트의 해당 서비스 조회 화면을 통하여 각 이용자의 거래내용(이용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을 포함합니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이용자의 거래내용 서면교부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모사전송, 우편 또는 직접 교부의 방법으로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합니다.
  2. 2항. 회사는 제1항에 따른 이용자의 거래내용 서면교부 요청을 받은 경우 전자적 장치의 운영장애, 그 밖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때에는 즉시 이용자에게 전자문서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의 방법으로 그러한 사유를 알려야 하며, 전자적 장치의 운영장애 등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기간은 제1항의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의 교부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합니다.
  3. 3항. 제1항의 대상이 되는 거래내용 중 대상기간이 5년인 것은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1. 1. 거래계좌의 명칭 또는 번호
    2. 2. 거래의 종류 및 금액
    3. 3. 거래상대방을 나타내는 정보
    4. 4. 거래일시
    5. 5. 전자적 장치의 종류 및 전자적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
    6. 6. 회사가 전자금융거래의 대가로 받은 수수료
    7. 7. 이용자의 출금 동의에 관한 사항
    8. 8. 해당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
    9. 9. 전자금융거래의 신청 및 조건의 변경에 관한 사항
    10. 10. 건당 거래금액이 1만원을 초과하는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4. 4항. 제1항의 대상이 되는 거래내용 중 확인대상기간이 1년인 것은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1. 1. 건당 거래금액이 1만원 이하인 소액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2. 2. 전자지급수단 이용과 관련된 거래승인에 관한 기록
    3. 3. 이용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
  5. 5항. 이용자가 제1항에서 정한 서면교부를 요청하고자 할 경우 다음의 주소 및 전화번호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3.15대로 298(서성동), 2층 206호
      이메일 주소: admin@mooncp.net
      전 화 번 호: 010-2781-5514
    • 그 밖에 회사가 운영하거나 지정하는 각 인터넷사이트 초기화면에 게시된 고객센터의 주소, 이메일 주소 및 전화번호
제6조. (오류의 정정 등)
  1. 1항.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회사에 대하여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2항.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따른 오류의 정정요구를 받은 때 또는 스스로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정정요구를 받은 날 또는 오류가 있음을 안 날부터 2주 이내에 그 오류의 원인과 처리결과를 문서, 전화 또는 전자우편으로 이용자에게 알려 드립니다. 다만,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문서로 알려 드립니다.
제7조. (전자금융거래 기록의 생성 및 보존)
  1. 1항. 회사는 이용자가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을 추적, 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보존합니다.
  2. 2항. 전항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및 보존기간은 제5조 제3항, 제4항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8조. (전자금융거래정보의 제공금지)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취득한 이용자의 인적사항, 이용자의 계좌, 접근매체 및 전자금융거래의 내용과 실적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를 금융실명법 등 법령에 의하거나 이용자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고는 제3자에게 제공, 누설하거나 업무상 목적 외에 사용하지 아니합니다.

제9조. (분쟁처리 및 분쟁조정)
  1. 1항. 이용자는 인터넷사이트 초기 화면에 게시된 개인정보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를 통하여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의견 및 불만의 제기,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분쟁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2항. 이용자는 제1항에 따라 서면(전자문서를 포함) 또는 전자적 장치를 이용하여 회사에 분쟁처리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이용자에게 안내합니다.
  3. 3항. 이용자는 회사의 분쟁처리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나 '소비자기본법' 에 따른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회사의 전자금융거래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회사의 안전성 확보 의무)

회사는 전자금융거래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를 다하며,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자금융거래의 종류별로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를 위한 인력, 시설, 전자적 장치 등의 정보기술부문 및 전자금융업무에 관하여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을 준수합니다.

제11조. (약관외 준칙)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용어의 정의 포함)에 대하여는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소비자보호 관련 법령 및 개별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12조. (관할)

회사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관할은 민사소송법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부칙
  1. 1. (시행일)본 약관은 2018년 11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